기타

옛날 먼 옛날.
설산이라는 산에서 수행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설산동자(雪山童子)라고 불렀습니다.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는 존귀한 가르침을 알고 싶다.” 설산동자는 항상 이렇게 생각하면서 조용하고 착실하게 수행했습니다.

어느 날 앉아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어디서 미묘한 노랫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제행무상 시생멸법(諸行無常 是生滅法) ‘모든 것은 무상하여 영원한 것이 없나니 이는 나고 죽는 법칙이라네.’」 설산동자는 그 뒤에 무엇이
이어지는 노랫소리가 더 있을 것 같은데 끝내 노랫소리가 없어, 노랫소리가 난 곳으로 찾아가 보니 ‘나찰(羅刹)’ 한 분이 허기가 져서 누워
있었습니다.

설산동자가 뒷 구절을 마저 말씀해 달라고 하자, 나찰은 배가 고파서 할 수 없다 합니다. 설산동자가 뒷 구절을 불러주면 자신의 몸을 먹이로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제 서야 나찰이 나머지 구절을 불러 주었지요.

「생멸멸이 적멸위락(生滅滅已 寂滅爲樂) ‘나고 죽는 일이 함께 사라지면 이를 일러 고요한 즐거움이라 하네.’」  이 게송을 듣고 난
설산동자는 깨달음을 이루고 크게 기뻐하였습니다. 그러나 혼자만 알고 목숨을 마치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생각이 들어 여기 저기 바위벽에다 써서 두고
나무 위로 올라가 아래로 몸을 던져 버렸습니다. 이때 나찰은 제석천(帝釋天)으로 변하여 동자의 몸을 받아 털끝만치도 다치지 않게 했습니다.

설산 동자 이야기(동영상)

선어에 '백척간두(百尺竿頭) 진일보(進一步)'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 척은 대략 30미터가 되는 높이며, 간두(竿頭)는 빨래 줄을 높이 올리는 긴 막대기나 장대의 끝을 말합니다.

백 척의 장대 끝에 있다는 말은 깨달음의 세계에 안주하는 것을 의미하고 허공에서 한 걸음 더 내 딛으라는 것은 깨달음마저도 떨쳐버려
무심해져야 된다는 말입니다.

거상 임상옥이 홍삼을 중국 상인들 앞에서 불에 태우는 장면(동영상)

조선시대 거상 임상옥이 많은 인삼을 싣고 북경에 들어갔을 때였습니다. 북경 상인들은 임상옥의 인삼을 싸게 사려고 담합(談合)하여 그의 인삼(人蔘)을 거들떠보지도 않고 그와 상대도 하지 않았습니다. 하루하루가 지나도 그의 숙소에는 파리 한 마리 얼씬하지 않았고 귀국할 날짜만 점점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북경 상인들은 뒷전에서 히득거리며 그의 인삼을 헐값으로 인수해 낼 수 있다고 좋아들 하고
있었습니다.
자칫 빈털터리가 될 절체절명의 위기였습니다.

때마침 북경에 머물던 추사 김정희를 찾아갑니다. “지금 어떤 사람이 백척간두에 올라서 있다.
오도가도 할 수 없이 죽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내려올 수 있겠나?” 그러자 추사는 “내려올 수 없다”고 답합니다. 최인호의 소설 ‘상도’의
한 대목입니다.

당혹스러워하는 임상옥에게 추사는 일필휘지로 한 구절 내밉니다. “백척간두진일보 시방세계현전신(百尺竿頭進一步 十方世界現全身)” 의아해하는
임상옥에게 추사는 “죽음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죽음뿐”이라고 말합니다.

문득 깨달은 임상옥은 가져온 인삼을 모아놓고 불을 지릅니다. 몰래 동정을 엿보던 상인들이 달려와 허겁지겁 인삼에 붙은 불을 껐습니다. 이
인삼이 잿더미가 된다면 중국에는 인삼 공황이 일어날 것이 분명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대체할 방안은 없었습니다. 인삼에 붙은 불을 끄고 난
뒤 중국의 인삼 상인들은 임상옥의 배짱에 놀라서 그에게 거듭 사과했고 인삼 값도 부르는 대로 쳐주었습니다.

이렇게 극단적인 처방을 통하여 임상옥의 이름은 더욱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의 상술은 더욱 빛났고, 재산도 나날이 불어났습니다.

이 ‘백척간두…’는 원래 중국 선종의 큰스님 남전보원(南泉普願)의 제자 장사경잠(長沙景岑)의 게송(偈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百尺竿頭坐底人(백척간두좌저인)
백척간두에 주저앉은 사람이여,
雖然得入未爲眞(수연득입미위진)
비록 도를 깨쳤지만 참다움에 미치지 못하니,
百尺竿頭進一步(백척간두진일보)
백척간두 그곳에서 한 걸음 더 내 딛어야,
十方世界是全身(시방세계시전신)
시방세계 그대로 부처님의 온몸이다.


공부가 백척간두(百尺竿頭)까지 갔으니 이미 공부가 상당히 되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거기까지 가서 머물러 버린 사람, 백척간두에
올라가서 거기에 걸려 버린 사람은 비록 깨달았다 하더라도 아직 참다운 것은 못 되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비로소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때로는 막다른 곤경에 처하거나, 극한의 위기에 놓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를 하면, 우리는
두려움이나 집착을 버리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가정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피하거나
탓하기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비우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것입니다.

우리의 깨달음은 때로는 자만이나 안주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를 하면, 우리는 깨달음에 대한 집착을 놓고,
더욱 노력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했을 때, 그것을 자랑하거나 만족하기보다는, 더 배우고 연습하는 것입니다.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의 결과로, 우리는 자유와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유란,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평화란, 어떤 갈등이나 분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마음이 평온하고 안정된 것입니다.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며,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는 우리의 삶과 깨달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어입니다. 이 선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용기와 끈기, 겸손과 개방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자신을 도전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더 나은 삶과 깨달음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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