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글/ 중국 대법제자 리리(李莉), 유편(遺篇)

[밍후이왕] (앞 문장에 이어서) 때마침, 4월 6일 이혼하고 9일에 고급인민검찰원에서 우리의 전근을 동의하는 서류가 왔다. 우리의 이혼은 대학에서 삽시에 혼란을 일으켜 사람들이 의논이 분분했으며 큰 관심사가 됐다. 당시 여론은 모두 나에게 집중됐다. 대학교 학장은(나중에 퇴직했음) 루 씨(전남편)와 모순이 매우 커서, 전근한다니 홀가분했으나 이 일로 갈 수 없었다. 이혼 후 루 씨는 사직서를 제출했다. 학장은 루 씨에 대한 화풀이를 나에게 했는데 더는 대학교에 나를 둘 수 없다며 나에게 다른 직장으로 연결해보도록 독촉했다. 루 씨도 나에게 스스로 집을 얻어 나가라고 했다.

나는 학장이 나에게 준 베이징시 전화번호부에 따라 직장을 알아봤다. 여러 곳에 연락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대학생도 찾을 수 없는 직장을, 누가 집도 없고 아이가 딸린 이혼한 사람을 받겠는가?

집을 얻기가 더욱더 어려웠다. 이상한 건 누가 나를 도와 월세방을 알선해주면 모두 계약이 안 됐다.

나는 내가 아직 깨닫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됐다. 어째서 곳곳마다 막히는가? 나는 자세히 이런 복잡한 정황을 생각해봤다. 이 일에 대한 처리에서 조금 엇나간 것 같았다. 이혼은 그가 제출했고 이혼 후 나는 독립적인 사람으로 스스로 자신을 주재해야 하는데 어찌하여 그에게 이끌려가고 있는가? 나는 전근 가지 말아야 했다. 하여 대학 당(黨) 위원회에 편지 한 통을 보내 내가 대학을 떠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1. 이혼 전에 나와 루 씨는 부부관계였는데, 그의 업무변동이 곧바로 나의 거취를 결정하고, 따라서 전근하는 것도 합리적이고 합법적이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이혼 후에 나는 그와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또 따라서 전근하는 문제도 존재하지 않는다. 2. 전근을 제출한 건 루 씨이며 내가 아니다. 지금은 정황에 새로운 변화가 있다. 나는 사실대로 당위에 나의 개인적인 의견과 신청을 제출했다. 나는 전근하고 싶지 않으며 대학의 교육에 자신의 미약한 힘을 보태고 싶다고 적었다. 나는 또 학장을 찾아, 내 생각을 이야기했다.

학장은 매우 화가 났었으나 나에 대해 이해하고 선생님들의 반영을 들어보고 내가 매우 좋은 사람이라 여겨 대학 당위는 의논을 거쳐 나를 남겨두기로 했다. 대학 당위가 나를 남기는 데 동의하는 서면 자료를 다시 고급인민검찰원에 보내 재가했다. 얼마 후 고급인민검찰원에서 나를 대학에 남는 것에 데 동의하는 서류가 도착했다. 대학 지도부에서 나를 찾아 담화할 때 이전에 전근하려던 그동안 지급하지 않은 급여는 보충 지급하지 않는다고 했다. 나는 괜찮으며 보충 지급하지 않는 데 의견이 없다고 대답했다. 루 씨가 나에게 집을 얻어 나가라고 한 문제에서 나는 그에게 집을 옮기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집에 있는 물건에서 가져갈 것을 모두 가져가며 적게 남길수록 좋다고 말했다. 루 씨는 자신이 셋방을 얻어 나갔다.

대학교수들 사이에 여러 가지 의논이 매우 많아 별의별 소리가 다 있었다. 내가 가짜 이혼을 제출해 집을 차지하기 위해서였으며, 또 어떤 사람은 내가 파룬궁을 수련하는데 이혼했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루 씨가 이혼의 모든 이유를 나에게 미루었기에 당시에 일부 사람은 루 씨에 대해 매우 공감했다. 나는 이런 것에 전혀 개의치 않았으며 점차 그들도 나에 대해 갈수록 이해할 수 있었다. 이혼이란 난을 나는 이렇게 헤쳐 나왔다.

우리의 이혼은 나에게 있어서 대수롭지 않았으나 아버지와 여동생들이 허락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화냈고 상심도 컸다. 이 일로 풍속을 어지럽게 했고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여겼다. 이씨 가문에서 장정(丁)이 흥하지 않는데 지금은 또 이런 울화를 겪어야 하니 실로 넘어가기 어려워했다. 여동생들은 전화로 루 씨와 다퉜으며 동시에 가족은 나에게도 화를 냈다. 여동생들은 나를 ‘바보 언니’라고 불렀다. 아버지는 전화로 나에게 화를 냈으며 통화 중에 중얼중얼 혼잣말했다. “만 명 중에 너같이 좋은 사람을 찾아내기도 힘든데 어째서 이런 일을 겪고 있니?” 그러나 아버지는 여전히 나에게 안심시키는 말을 했다. “샤오리, 괜찮다, 우리 잘못이 아니야, 우리 이씨 가문은 창피한 게 없어.” 아버지의 이 말씀은 루 씨와 올케가 벌인 수치스러운 일에 관한 것이다.

루 씨는 이때 여론의 압력을 느끼고 나에게 질책했다. “당신 집사람들이 이렇게 나를 대하는데 당신도 나서서 말을 해야 하지 않겠어요? 이는 당신이 종래로 그들에게 나에 대해 좋은 말을 하지 않아 그들이 이렇게 하고 있어요.” 사실 우리 사이의 일을 종래로 가족에게 말하지 않았다. 좋은 일이든 궂은 일이든 말이다. 루 씨는 장기적으로 이렇게 사면초가에 휩싸이자 나에게 공을 들였다. 내가 나서서 이런 모순을 조율하길 바랐다. 나의 태도는 어느 쪽이든 참여하지 않으며 말하지 않을 것이나 누구에 대해서도 똑같이 좋게 대하는 거였다. 나는 그들에게 내가 지금도 매우 잘 지내고 있음을 느끼게 해야 하며 특히 가족에게 내가 이혼으로 어떤 상처를 입은 게 아니며 오히려 더욱 잘 지내고 있음을 보여줘야 했다.

한동안 루 씨와 나의 여동생들은 서로 적으로 지냈다. 루 씨는 당할 수가 없어서 나를 찾아 보호해줄 것을 청했다. 루 씨와 올케는 내가 나서서 한마디 해주기를 바랐다. 내가 나서서 자신들의 혼인을 동의한 것으로 말해달라고 했다. 나는 그들에게 말했다. 이혼은 나의 일이므로 내가 동의해야 하나, 결혼은 당신들 일이므로 부모님도 어찌할 수 없는데 어찌 내가 나서서 할 수 있겠는가?

루 씨는 우리 집 근처에 집을 구입했고 그들은 결혼했다. 결혼 후 그들 가족은 여전히 우리 집에 찾아와 물만두를 빚어 달라고 했다. 나도 그들에게 무슨 원한의 말이 없었다. 한번은 창춘에서 수련생이 우리 집에 왔다가 나의 이런 정황을 목격했다. 그가 말했다. “리리 씨, 너무 힘든 수련을 하고 있군요. 너무 힘들겠어요.” 그는 내가 힘들겠다고 했으나 나는 아무렇지도 않았다. 나는 루 씨 그들과 꼭 무슨 인연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번 생에 내가 고통을 겪고 그들이 나에게 수많은 번거로움을 만들었으나 만약 나의 역사를 펼쳐보면 아마도 내가 생생세세에 그들에게 못되게 굴었으며 이보다 더욱더 나쁜 일을 저질렀고 더 악했을 것이다. 사부님께서 이미 나에게서 그렇게 많은 업을 제거하셨고 나를 위해 수많은 고통을 감당하셨는데 이런 조그마한 것은 무슨 대수겠는가? 나는 루 씨에게 조금의 원한도 없었으며 우리가 부부가 아니더라도 친구로 지낼 수는 있지 않겠는가.

내가 마음을 내려놓았을 때 타인이 보기에 불가사의한 관계를 잘 처리할 수 있었고 모든 것이 점차 조용해졌다. 아버지와 여동생들도 더는 그들을 미워하지 않는 것 같았고 또 어찌 됐든 여전히 친척이라는 걸 고려했다. 왜냐하면, 올케의 친이모는 나의 계모였고 루 씨 지금의 딸은 나의 조카로 어찌해도 친척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관계가 좋아진 후 루 씨는 또 나와 많은 속마음의 말을 했다. 그가 말했다. “이제부터 당신은 당신의 대법 일을 할 수 있겠어요. 이젠 나는 당신을 책임질 수 없어요. 여기까지 책임질 수 있어요. 이후에는 더욱더 높은 사람이 당신을 책임질 것이요.”

한번은 루 씨의 가족과 함께 식사하러 나갔다. 루 씨가 나에게 말했다. “당신은 알고 있어요? 주변의 모든 사람이 당신을 위하고 있는데 사실은 모두 당신을 둘러싸고 돌고 있어요. 원래는 부부의 인연으로, 지금은 다른 일종 연분으로 나타났으나 여전히 당신을 위하고 있어요.” 루 씨가 나의 조카딸에게 물었다. “네가 누구에게 고마워해야 하니?” 조카딸이 말했다. “이 일체는 모두 큰고모에게 감사드려야 해요.” 루 씨가 말했다. “맞아, 너의 큰고모가 없다면 지금의 너의 일체가 있을 수 없어.” 루 씨의 많은 말에서 나는 때때로 깜짝 놀라곤 했다. 다년간 그는 내 가족으로 사실은 나의 수련을 계속 돕고 있었다. 비록 본인은 그 과정에서 정말로 알지 못하면서 말이다. 루 씨의 가족은 나에게 매우 잘했다. 루 씨의 아내(전 올케)는 내가 마음을 모두 수련에 사용하고 바르게 가려는 걸 알고 매우 존중했다.

루 씨는 대법에 대한 태도도 여전히 비교적 좋았다. 1999년 ‘7·20’ 이후에, 베이징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기자로 일하는 사람이 루 씨의 친구였는데 남편을 취재하여 우리의 이혼을 구실로 잡아 요언을 만들어 대법이 어떻게 좋지 않다고 모함하려 했으나 루 씨가 거절했다. 내가 간수소에 있는 동안에 루 씨는 나를 위해 대법 서적을 잘 보관했고 내가 집에 돌아온 후 그는 싱글벙글 웃으면서 책을 나에게 돌려줬다. 나는 그의 선한 행위에 찬양을 보냈다. 내가 집을 떠나 생활할 때 그들 부부는 나의 아들을 돌봤고 나를 보호하기 위해 엄청난 정신적 압력을 감당했다. 나는 이전의 일체는 모두 중요하지 않으며 오직 대법에 대한 일념으로 그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고 여겼으며 나는 그들에게 아름다운 미래가 있기를 기원했다.

(상편은 이로써 맺으며, 하편은 아마 중공의 파룬궁에 대한 박해가 끝난 후에 다시 게재할 것이다.)


원문발표: 2021년 5월 1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신 수련생 교류>안으로 찾아 성명쌍수(性命雙修)
원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1/5/17/421629.html

'명혜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념 차이가 가져온 기적  (0) 2021.10.26
‘인(忍)’에 관한 중국과 서양의 이야기  (0) 2021.09.05
걸어온 길 (9)  (0) 2021.06.13
걸어온 길 (8)  (0) 2021.06.13
걸어온 길 (7)  (0) 2021.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