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리훙쯔 사부님께서 중국고전무(中國古典舞)에
 대해 하신 말씀
 
 
[밍후이왕] 7월 5일, 리훙쯔(李洪志)사부님께서는 페이톈(飛天)대학의 교수법을 지도하시기 위해, 페이톈대학을 겨냥해, 친히 ⟪무엇이 중국고전무인가⟫라는 글 한편을 쓰셨다. 전체 문장은 아래와 같다.
 
무엇이 중국고전무인가
 
 
중국고전무는 5천년 역사로 다져진 방대한 중화문화의 예술체계 중에서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형식의 하나이다.
 
1. 중국고전무의 특징
 
1). 중국고전무는 풍부한 무용동작이 있어 사람의 각종 정감을 표현할 수 있는데, 무릇 기쁨(高興), 슬픔(悲傷), 희(喜), 노(怒), 애(哀), 낙(樂), 헤어짐과 만남의 근심과 기쁨(憂歡離合), 발광(瘋), 착란(癲), 어리석음(癡), 병(病), 취기(醉意), 장엄(莊嚴), 비천(卑賤), 위용(偉岸), 정적인 연극(文戲), 무술활극(武戲) 등 인물의 성격과 이야기의 줄거리를 표현할 수 있다. 
 
2). 중국고전무는 뜻(意)으로 신체를 이끌어 나가는데, 즉 내심의 정서가 신체를 이끌어야만 비로소 충분히 펼쳐낼 수 있는 무용이다.
 
3). 중국고전무는 인체의 자연적인 능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필요한 근육을 인위적이고 단독적으로 훈련해낼 필요가 없다. 다시 말해 사람이 걷고, 달리고, 뛰고, 계단을 오르고, 자전거를 타는 등 자연적으로 형성된 근육능력인데, 상체 역시 직업상의 노동을 통해 자연적으로 형성된 근육능력이다. 훈련을 통해 이렇게 자연적으로 형성된 근육능력이 자연히 강화될 수 있다.
 
4). 중국고전무는 4개 부분의 훈련항목이 있다.
 
⑴ 신법(身法)훈련 (무용 조합과 기초 바 연습) 
⑵ 신운(身韻)훈련 (이것은 내재적인 특정한 정감을 신법을 통해 밖으로 표현하는 수법이다.)
⑶ 무용의 기교훈련 (즉 난이도가 큰 무용동작 훈련이다.)
⑷ 탄쯔궁(毯子功) 훈련 (주로 각종 텀블링(翻騰)과 기본기훈련을 말한다.)
5). 중국고전무는 무용극 공연 중에 또 무용 연기 부분이 있다. 무용 연기는 영화, 연극(話劇), 오페라(歌劇), 희곡(戲曲)과 미국 브로드웨이의 가무(歌舞) 연기와 다른바, 중국고전무의 연기는 표정과 신체동작이 서로 어우러져 증폭되는 표현방식이다.
 
2. 중국고전무의 기원과 전해진 과정
 
수천년 전 중국에는 이미 무술이 출현했다. 당시 매우 많은 신체 연기 예술이 모두 무술의 동작과 기교, 그리고 텀블링 동작의 영향을 받았는데 중국고전무의 많은 동작의 원형(原型)은 무술과 비슷하다. 단지 표현방식이 다르고, 요구가 다르다. 중국고전무는 후에 5천년 중화문화의 다져진 기초 중에서 끊임없이 풍부해졌는데 이것이 바로 중국고전무의 신운(身韻)이다. 이 또한 중국고전무가 전해지는 과정 중에서 형성된 풍격이다. 이러한 민족 풍취(風韻)의 형태에서 체현되는 신체동작의 특점에는 자연적으로 중화민족의 동작 운치를 지녔다. 하지만 실제로 가르치는 중에서 기타 민족도 신운과 신법의 훈련을 통해서 이와 같은 운치를 배워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중국고전무는 전해지는 과정 중에서 여러 가지 방식이 있었는데, 희극(戲劇)은 주요부분이며, 역대 궁정무용에는 모두 같지 않은 기술특점이 있었다. 민간에서 전해진 것은 주로 서로 배우고 모방하는 방식으로 전해졌고, 잡예(雜藝)중에서는 주로 무술기교를 위주로 하였다, 진(秦), 한(漢) 이전에 이미 체계적인 무술 동작으로 연기하는 예능인(藝人)이 있었다. 서커스 의 예능인은 주로 텀블링 동작을 위주로 했다. 당송(唐宋)시기의 많은 무용과 잡예(雜藝)는 모두 중국고전무의 초기의 기본 형태와 기술 및 기교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텀블링 부분은 거의 모든 잡예(雜藝)에서 모두 채용했는데, 이 또한 중화 대문화권 중에서 같지 않은 예술기교가 서로 영향을 준 것이다.
 
중국의 조대(朝代)와 기타 고대 민족의 왕국 개념은 같지 않다. 조대가 바뀜에 따라 문화의 특징도 바뀌었다. 한 왕조의 천자에 한 왕조의 사람과 한 왕조의 문화(一朝天子一朝新人、一朝文化)라, 중국고전무는 바로 이와 같은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풍부해지고 끊임없이 완벽해졌다.
 
중국 고대에는 현대의 교수법과 같은 이런 지도방식이 없었다. 희극(戲劇) 중에서는 이전세대가 도제를 거느리는 방식으로 대대로 전해졌다. 도제는 소년 시절부터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웠는데, 통상적으로 과반출신[科班出身-정규교육을 받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궁정(宮廷) 무용은 자매(姐妹)가 서로 전하고 이끄는 방식으로 기예를 배웠고, 많은 잡예(雜藝)는 집안 대대로 전해내려 오는 것(家傳)을 위주로 하였으며, 무술부분은 조상 대대로 전해지거나(祖傳) 스승에게서 이어 받았으며(師傳), 종교 중에서는 제자가 출가한 후 불도(佛道) 양가 사부가 전수했다. 체계화된 현대 교수 방식으로 진입한 것은 1900년대 상반기부터 시작되었다. 
 
3. 중국고전무와 현대 신(新)무술의 구별
 
현대 무술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가 출현한 후, 많은 사람들이 무술동작을 겉으로만 그럴싸한 물건으로 미화시켰다. 영화와 드라마 스토리 중에서 표현되는 것은 보기에 꼭 무용과 같지만, 사실 그것과 중국고전무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근본 상에서 말해,
 
1) 중국고전무는 신체동작을 표현하는 것을 일차적인 것으로 하지만, 무술은 빠르고 맹렬한 동작 완성을 일차적인 것으로 여긴다. 무술은 빠를수록 더욱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2) 중국고전무의 신체동작은 내재적인 신운(身韵)과 서로 결합되어 있다.
 
3) 중국고전무는 일종의 신체언어로, 인물과 줄거리를 충분히 전달하고 표현하기 위해 신체를 최대한도로 길게 늘이고 충분히 펼쳐야 한다. 그러므로 무용반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 다리가 길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길게 늘이는 것은 무술에서 맞붙어 싸울 때에는 위험하다.
 
4) 무술 또한 중국무처럼 그렇게 줄거리를 묘사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같지 않은 인물, 같지 않은 정서와 정감을 묘사할 수 없다.
 
5) 무술은 중국고전무가 요구하는 신운(身韵)이 없다.
 
 
4. 중국고전무가 다른 무용과 신체 기능에 미친 영향
 
중국고전무의 기술기교와 텀블링(翻騰)은 이른바 개혁개방에 따라 갑자기 세계무대에 출현했다. 특히 기교와 텀블링(翻騰)부분이 전 세계 무용계에 끼친 반향은 아주 크다. 발레도 이로 인해 일부 중국고전무의 기교동작을 채용했는데, 현대 발레는 더욱 대량으로 일부 중국고전무의 기교를 채용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러한 기술의 표준요구를 알지 못해 규범에 맞지 않게 사용한 부분이 많았다. 이른바 거리무용(街舞)은 이러한 기술의 요구와 규범을 더욱 모르기에 중국고전무를 사용함에 아주 추한 것으로 만들었다.
 
 
중국고전무의 체육에 대한 영향도 아주 크다. 1970년대 이전에 마루운동, 평균대, 철봉, 평행봉은 단지 간단한 발레동작과 신체적인 예술훈련만 있었다. 중국 체조팀은 중국고전무의 기술기교와 텀블링(翻騰) 동작을 대량으로 체조항목에 응용했다. 1970년대 그것이 국제 경기에 출현하게 되자 각국 체조팀은 크게 놀랐다. 어떤 중국선수는 한번에 5개 전 종목 우승을 할 수 있었다. 각국 체조는 모두 중국고전무의 이러한 기교와 텀블링(翻騰)을 배우기 시작했고 단번에 체조종목을 더욱 높은 기술의 경기로 끌어올렸다.
 
사실 전 세계의 많은 무용종류, 신체예술과 운동종목은 모두 중국고전무의 기술기교와 텀블링(翻騰) 동작을 채용했는데 어떤 것은 좀 잘 모방했으나, 어떤 것은 아주 차하게 했으며 매우 정확하지 않고 또 표준적이지 않으며 심지어 추악하게 묘사했는데, 5천년의 정심한 문화를 왜곡한 것이다.
 
이것이 중국고전무에 대한 기본상식이다.
 
 
문장발표: 2013년 7월 7일
문장분류: 밍후이 편집부> 밍후이 통지> 경문 수정 통지
원문위치: http://big5.minghui.org/mh/articles/2013/7/7/276383.html
영문위치: http://en.minghui.org/html/articles/2013/7/8/140927.html